본문

복지관련정보

[서울시교통장애인자활협회 우수상 수상] `2021년 서울시 교통문화상` 대상에 120다산콜센터… 최일선 교통민원처리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-11-08 12:55 조회 377회 댓글 0건

첨부파일

본문

- 서울시는 2021년도 서울특별시 교통문화상 대상으로 ‘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’을 선정했다고 밝혔다. 


- 서울 도시교통의 안전과 교통문화 발전에 이바지한 시민 또는 단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「서울특별시 교통문화상」은 1999년 시작되어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했다. 


- 올해 대상을 수상한 ‘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’은 서울시 최일선의 종합민원 창구로 교통불편 민원을 접수하고 교통관련 전문 상담 운영으로 시민불편 해소에 적극 기여해왔다. 

  

 ○ 2007년 설립된 120다산콜재단은 서울시 35개부서, 24개 산하공사와 출연기관, 38개 사업소, 25개 자치구와 보건소 등 총 122개 기관의 민원을 상담한다. 

  

 ○ 2021년 서울시 현장민원 중 교통관련 민원은 72.04%로 대다수를 차지하며(’20.6월 말 기준), 120다산콜재단은 교통관련 문의, 운행불편, 분실물, 불법 주정차 신고 등 다양한 민원에 대응하고 있다.


- 최우수상에는 ‘노원경찰서 녹색어머니연합회’와 ‘구로모범운전자회 하은용 씨’가 선정되었다.  

 

 ○ 노원경찰서 녹색어머니연합회는 2006년 설립된 이래로 어린이 교통안전 봉사를 꾸준히 실시하며 선진 교통질서 확립에 기여하였으며, 특히 구청장 간담회 등 각종 지역행사 참여, 「서울노원경찰서장 및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공동서한문」 작성 및 배포 등 지역사회 교통문화발전의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.

 

 ○ 구로모범운전자회 회장 하은용 씨(67세, 남)는 매주 평일 오전 교통보조근무를 실시하고, 안전한 등굣길 캠페인, 교차로 꼬리물기 방지 캠페인 등 관내 교통캠페인에 적극 동참하였으며 매년 수능일 수험생 수송 지원에도 힘을 보탰다. 또한 장애인 봉사활동도 1,000시간 이상 실시하는 등 다방면에서 지역사회에 공헌한 것으로 드러났다.


- 우수상에는 ‘서울시 교통장애인자활협회’, ‘서울시 관악구 시설관리공단’, ‘중랑경찰서 김창연 경사’가 선정되었다. 

  

 ○ 서울시 교통장애인자활협회는 2017년 설립되어 4년 동안 교통사고 당사자들의 전문상담 및 재활자립을 지원해왔다. 또한 안전교육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에 앞장서고, 교통약자가 제안하는 교통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하며, 교통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상담가 양성에 힘쓰는 등 공익활동에 참여한 공적이 높이 평가됐다.

 

 ○ 서울시 관악구 시설관리공단은 여성안심주차장 운영, 장애인 보행로 설치, 경사진 주차장 고임목 배포 등 교통안전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는 한편, IoT공유주차사업 운영,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, 교통관련 캠페인 실시 등을 통해 교통문화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. 또한 전통시장 이용고객 주차요금 감면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했다.   

 

 ○ 중랑경찰서 김창연 경사(35세, 남)는 2019년부터 중랑경찰서에 근무하며 교통사고 예방활동 및 교통범죄 단속을 통해 경찰청장 표창을 수여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보였으며, 문제해결 중심의 예방적 경찰활동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. 이에 힘입어 중랑경찰서는 중대사고 예방활동 3년 연속 1위 및 ’20년 중대사고 감소율 1위라는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. 


- 올해 서울시 교통문화상은 지난 6월 28일부터 8월 18일까지 시민, 시민단체, 자치구 등으로부터 후보자를 추천받아 공적사실을 검증 후, 서울시의원․전년도 수상자․교통분야 전문가․시민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인원으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됐다.???? 2021년도 서울시 교통문화상 시상식은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하여 별도로 개최하지 않는 대신, 수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상패를 전달할 예정이다. 


-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“교통문화 발전을 위해 각자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모든 수상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”며 “특히나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시민 여러분 덕분에 서울시 대중교통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”고 수상자 모두의 공적에 감사를 표했다.


※ 자세한 사항은 붙임문서를 참고 하세요.